건강뉴스알짜요

728x90
반응형

 

[동글동글 알짜요 정보기록]

http://alzzayo.tistory.com

 

 

 

안녕하세요~

 

오늘은 보양식에 빠질수 없는 인삼, 홍삼을 알아보도록 해요^^~

 

 

 

 

 

 

1. 인삼,홍삼 효능!

 

● 인삼이나 홍삼을 먹으면 기운이 나면서 몸이 따듯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요.

 

기운을 나게 하고 양기, 즉 열을 넣어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겨울에 추위를 물리치게 하는데 좋다는 것은 상식인데요~

 

그렇지만 예부터 여름철 음식과 보약에도 인삼이 들어간 것이 많이있죠??

 

인삼이 더운 여름철에 먹어도 좋은 이유는 더위를 이길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인데요~

 

더위로 원기를 상했을 떄 기운을 차리게 할 뿐만 아니라 '중서',즉 더위에 맞은 병, 요즘의 일사병 치료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더위에 지친 몸의 기력 증강과 피로해소에 탁월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인삼은 만성 피로와 병후 허약에도 좋다고 하네요~

 

 

 

2. 따뜻한 성질의 인삼이 더위에 좋은이유?!

 

● 인삼은 원기를 크게 보충하고 기를 돕는 효능이 탁월하므로 추위와 더위 모두 이기게 되는데요~

 

우리 몸을 구성하고 생명활동을 유지하게 하는 근본이 되는 '기'가 허약하면 추위와 더위에 모두 약하기 마련입니다.

 

기가 약하니 더위를 받으면 그것을 몸 전체로 고르게 감당해내지 못하고 열이 심장과 뇌에 몰려서 탈이 나기 때문입니다.

 

인삼은 '기'를 확실하게 도와주므로 열 스트레스를 받아도 감당해내게 하고 열이 맺힌 것도 풀어주는 겁니다.!!

 

 

3. 인삼이나 홍삼이 맞지 않는 경우?!

 

● 인삼은 몸이 항상 뜨겁고 기가 왕성해 맥박이 지나치게 힘차거나 찬물을 즐겨 마시며 소변량이 적고 대변이 굳은 분에게는 맞지 않는데요.

 

알레르기 체질, 아토피 체질에는 맞지않고, 고혈압이 있어도 열이 올라 혈압이 오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답니다.

 

인삼이 체질에 맞더라도 감기게 걸린 초기에 열이 있는 경우라든가 뺨이 붉고 미열이 오르면서 마른기침을 하는 경우에는 피해야 하는데요.

 

습기가 많이 쌓여 있으면 몸이 무겁고 잘 붓거나 온몸이 쑤시고 아픕니다.

 

비오는 날이면 온몸이 찌뿌듯하며 두드려 맞은 듯 아픈 분들이죠.

 

인삼을 잘 못 쓰거나 너무 많이 쓰면 가슴과 배가 꽉 막힌 듯 답답하고 차오르는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네요!!!

 

 

 

 

 

4. 인삼이 소화를 잘되게 해준다?! 답은 NO!!

 

● 열이 있는 편인 분들의 소화 장애에는 인삼이 도움을 주기보다는 탈이 많아지게 합니다.

 

열이 없는 분도 속이 꽉 막혀 있거나 변비가 있으면 도움이 되기보다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인삼이 양기를 넣어줄 뿐만 아니라 기를 끌어올리기 때문인데요~

 

소화가 되려면 먹은 음식이 위장에서 소장으로 그리고 대장으로 내려가야 하죠?

 

그런데 인삼은 반대로 올라가게 하므로 소화에 도움이 안 되고 오히려 소화가 잘 되지 않는 경우 더 답답하게 됩니다.

 

실제로 음식에 체했거나 조금만 먹어도 헛배가 부를 때는 인삼을 쓰면 더욱 심각해 지니 조심해야합니다^^

 

 

5. 열이 있으면 인삼은 절대 못쓰나??

 

● 열이 있지만 인삼이나 홍삼을 쓸 수 있는 경우도 있는데요!!

 

몸에 나쁜 기운이 많아서 열이 생긴 것이 아니라 몸이 허약해서 열이 생긴 경우인데,

 

그중에도 음기가 허약해 생긴 열에는 쓰면 안 되고 양기가 허약해 생긴 열에만 쓸 수 있다고합니다... (이건 저도 감이잘 안옵니다 ㅎㅎ무슨말인지...)

 

물론 그런 떄도 인삼이나 홍삼 한 가지만 쓰는 것이 아니라 다른 한약재와 하께 써야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부모님이 아이들에게 편식하지 말고 골고루 먹으라는 얘기를 많이 하실텐데, 한약은 더욱 그렇게 해야 한답니다.

 

한약 중에서 약효가 가장 강하고 좋은 인삼, 홍삼을 한 가지만 계속 복용하는 것은 분명 문제가 있습니다.

 

 

6. 인삼을 복용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 인삼은 다른 약재와 함꼐 넣어 처방으로 복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인삼이 체질에 꼭 맞더라도 오래 드시려면 용량을 적게 해서 차로 마시는 것이 좋은데, 이때도 다른 약재와 함꼐 달여 마시는 것이 좋다고하네요~

 

조선 왕실에서도 약차 중 삼귤차, 삼령차 등을 많이 마셨죠.

 

삼귤차는 인삼과 귤피가 들어간 것으로 기를 소통하게 하면서 가래로 생기는 병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인삼 한 가지만 쓰면 기를 끌어올려 가슴이 답답해질 수 있지만 귤피를 함꼐 써서 막히고 체하지 않게 하는 것이죠.

 

귤피 한 가지만 오래 쓰면 진기를 상하게 할 수 있는데, 인삼과 함께 쓰면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삼령차는 인삼과 복령을 배합했는데, 어지럼증이나 비장 위장이 허약해 입맛이 떨어진 경우 사용된다고 하네요^^

 

 

7. 인삼이 몸에 맞지 않으면 생길수 있는 부작용?!!?

 

● 과민 반응, 흥분 반응, 출혈 반응이 생길수 있는데,

 

과민 반응은 안면 홍조, 피부 가려움증, 복통, 설사, 두통, 어지럼증 등이 있습니다.

 

흥분 반응은 정신 흥분, 말이 많아지고, 성욕향진, 경도의 불안, 가슴 두근거림, 혈압 상승, 목 안이 아픈 증상 등입니다.

 

출혈 반응은 코피, 토혈, 변혈 등이 있는데요.

 

열이 조금 있는데 장기 복용할 경우 부작용이 나타나지만 열이 정말 많은 분은 한 번만 먹어도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답니다.

 

열이 많은 분은 인삼을 조금만 먹어도 열이 너무 생겨서 온몸이 뜨거워지고 가슴속에 열이 맺혀 답답해지며, 심장이 많이 뛰고 입이 마르며 눈이 충혈되고 얼굴이나 전신의 피부에 불긋불긋한 발진이 돋기도 한답니다.

 

또 코피가 나거나 가슴과 배가 꽉 막힌 듯이 답답하고 차오르는 상태가 된가고 하니~~~

 

열많은 분들은 특히나 주의가 필요하겠죠?^^

 

 

기력 회복에 좋은 인삼 링크!

https://coupa.ng/bmhVMo

 

[풍기인삼] 6년근 원수삼(특대) 750g(7~8뿌리)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